* 예술문화산업의 구성요소
I. 예술문화의 생산예술문화활동을 하나의 산업활동으로 볼 수 있다면, 예술문화의
창조, 즉 예술의 생산은 경제학적으로 어떻게 파악할 수가 있을까?
회화나 조각의 제작은 아틀리에에서 이루어지며, 음악의 연주나 연
극공연은 극장에서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나
산업의 상당부문도 문화콘텐츠에 포함된다. 문화콘텐츠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만들어진 지적재산으로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상징적 의미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ㆍ유통
거주인구 규모가 큰 곳이며 ii) 생산양식이 근대화되어 1차 산업보다 2차·3차·4차 산업의 구성비가 큰 곳이다. iii) 시민들이나 지역내 이익집단은 강한 이질성과 개별성을 띠며 iv) 지역내 활동은 세분되고 전문화되어 있으며 그러한 활동을 위한 기반시설은 충분히 갖추어져 있는 지역이라 할 수있다.
예술적 동기가 부여된 방문객들의 비용지출은 위의 네 개의 집단과는 논리상으로 구별)
2. 논점
(1)지역사회에 문화산업이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
(2)대도시화 중소도시간의 예술산업의 격차
Ⅱ. 본론
1. 문화예술의 창작, 향수 과정의 구성요소
(1) 창조, 생산에 종사하는 예술가, 그 창조활동을
예술적 동기가 부여된 방문객들의 비용지출은 위의 네 개의 집단과는 논리상으로 구별)
2. 논점
(1)지역사회에 문화산업이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
(2)대도시화 중소도시간의 예술산업의 격차
Ⅱ. 본론
1. 문화예술의 창작, 향수 과정의 구성요소
(1) 창조, 생산에 종사하는 예술가, 그 창조활동을
요소이다. 문화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과도한 욕구분출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대중문화의 시대에 문화를 통한 자본의 생산에만 노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노동이 인간의 통제를 넘어 자주적이고 자율성을 획득하게 될 때, 인간에 의해 창조된 문화가 그 창조자
요소이다. 문화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과도한 욕구분출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대중문화의 시대에 문화를 통한 자본의 생산에만 노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노동이 인간의 통제를 넘어 자주적이고 자율성을 획득하게 될 때, 인간에 의해 창조된 문화가 그 창조자
산업과 동일하지만 일반상품과는 달리 문화상품은 한 나라의 정서, 가치 등이 종합적으로 함축되어있기 때문에 그 상품을 소비하는 사회구성원의 정체성과 생활양식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문화상품은 이를 생산하는 나라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생활양식 등 문화적 요소가 상품화된 것이기
산업
②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을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일.
-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상이하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에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범위가 다르고 용어도 다른 실정.
(한국-문화사업, 영국-창조산업, 미국-엔터테이먼트 사업, 일본-엔터
구성주체인 지역주민으로부터 외면되고 나아가 그 지역주민이 그 지역에 정주할 수 없는 도시로 전락하게 될 것이기에 기업의 생산활동으로 인한 환경생태적 책임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은 환경의 세기인 21세기를 맞이하여 지역사회의 환경문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게